전립선염 증상 및 치료방법과 꿀팁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립선염 증상 및 치료방법과 꿀팁

by $$:)$$:)$$:)$ 2023. 3. 21.

평상시에 앉아있는 일을 오래 하는 나에게 어느 날 사타구니의 뻐근함이 느껴졌다. 평상시에 느꼈던 뻐근함과는 조금은 다른 느낌이었다. 매일 1시간씩 운동을 하는 나에게 그것은 근육의 뻐근함이 아니라 몸 안에서의 통증이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어느 순간 걷는 것까지 조금씩 불편한 느낌이 들어서 바로 비뇨기과로 달려갔다. 

 

'전립선염입니다. 오시는 남성분 절반 이상이 전립선염으로 인해 방문합니다'라는 의사의 소견을 듣고 당황하였다. 생애 처음으로 비뇨기과에 방문하였고 다른 곳도 아닌 전립선에 염증이 생겼다는 것에 조금은 놀랐다. 

 

전립선염 증상 및 치료방법과 꿀팁

전립선염 증상, 치료방법 및 유의사항

전립선염이란?

전립선이라는 남성의 생식기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전립선염의 증상은?

  • 소변이 자주 마려우며 평상시에는 숙면을 했지만 중간에 한번씩 꼭 깨게 되는 증상
  • 소변을 봤지만 배뇨감(소변이 남아있는 듯한 느낌)이 있는 증상
  • 성기능 장애 증상
  • 골반 통증 및 사타구니 통증 증상

 

나의 경우에는 평상시에는 엎어가도 절대 깨지 않는 스타일이였지만 어느 순간 중간에 한 번씩은 화장실에 가야 하는 상황이었고 소변을 보아도 시원하게 보았다는 느낌이 확실히 덜하긴 하였다. 조금은 속상했지만 빨리 치료되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에 치료에 집중하였다. 

 

전립선염의 치료방법은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항생제나 항염제를 사용하거나 전립선 마사지를 시행합니다. 또한 가벼운 운동이나 온수좌욕을 통해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1주일에 2번 항생제 처방과 함께 전립선 마사지를 받고 온다. 처음에는 정말 당황스러웠고 전립선 마사지?라는 것이 생소했기 때문에 무엇인지 인지하지 못했다. 

 

남성의 전립선의 경우 항문을 통해서 만져지기 때문에 의사가 항문을 이용하여 전립선염이 발생된 곳에 마사지를 하는 것이다. 거창하지만 보통 10-15초 정도 염증이 있는 부위를 건드는데 꽤나 고통스러운 마사지이다. 처음 겪으신 분이라면 조금 당황할 정도로 아프다. 마사지를 하는 이유는 전립선이라는 기관이 워낙 남성에게 중요한 곳이기 때문에 몸에서 자체적으로 방어력이 높다고 생각하시면 된다. 

 

방어력이 높은 곳에 염증이 생겼기 때문에 약이나 주사를 통해서도 바로 치료가 되지 않고 애초에 약이나 주사가 침투하기 힘든 곳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마사지를 통해 약이나 주사의 효과를 높이려는 것이다. 받기 싫으시겠지만 자주 받지 않으면 더 오랜 기간 동안 통증을 느끼게 될 것이기에 빨리 치료를 원한다면 자주 방문하여 약과 마사지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 

 

전립선염에 좋은 음식은?

  • 토마토, 당근, 브로컬리 등의 채소 :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되는 항상 화 성분을 함유합니다.
  • 우유, 요거트 등의 유제품 : 요로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유산균을 함유합니다.
  • 닭가슴살, 계란 등 단백질 : 성기능 장애 예방에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을 함유합니다.
  • 꿀 : 항염작용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물질을 함유합니다. 

전립선염에 좋은 음식 외에도 탄수화물은 조금 줄이고, 지방의 섭취량을 늘린다면 전립선 증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커피나 홍차와 같은 카페인 음료는 이뇨 효과로 인해 오히려 전립선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립선염의 경우에는 단기간에 회복되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리와 꾸준한 항생제 복용, 전립선 마사지를 통해 점진적으로 치료가 되는 질확입니다. 평상시에 앉아있는 시간이 길다면 50분에 5분은 일어나서 쉬는 것을 권장하며, 주기적으로 스트레칭을 통해서 혈액순환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절대적인 금주를 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음주는 염증에 정말 취약하기 때문에 술은 완치판정이 될 때까지는 절대로 입에도 대시면 안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