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구매시 알아두어야 하는 사항(선택약정, 공시지원금)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마트폰 구매시 알아두어야 하는 사항(선택약정, 공시지원금)

by $$:)$$:)$$:)$ 2022. 11. 10.

이제는 스마트폰은 누구에게나 필수적인 아이템이 되었다. 이전에는 폴더폰을 사용했던 아이와 어르신들까지 저가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스마트폰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많은 분들이 아직도 대리점에서 구매를 할 때 직원이 추천해주는 설명만 듣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정확히 어떤 것이 나에게 더 득이 되는지에 대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무작정 직원들의 말을 신뢰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오늘은 스마트폰 구매시 들어보았던 선택 약정과 공시 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알고 설명을 듣는 것과 모르고 듣는 것은 전혀 다른 것이니 꼭 숙지하시길 바란다. 보통은 2년에 한 번은 사용되기 때문에 잘만하면 비용을 아낄 수 있다.

 

스마트폰 구매시 알아두어야 하는 사항(선택 약정, 공시 지원금)

 

선택 약정이란 무엇인가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선택 약정이라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구매하는 스마트폰의 공시 지원금을 대신하여 매달 납부할 예정인 기본 통신요금의 25%를 할인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기기값은 그대로 내지만 요금의 할인이 들어가는 것이다. 이것은 공시 지원금을 받지 않는 사람이거나, 받았지만 이미 스마트폰의 약정 기간이 끝난 경우에 같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의 경우 12-24개월의 약정을 신청하면 가입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기기값 30,000원 + 요금제 40,000원 = 총 70,000만 원의 요금을 납부하는 조건으로 스마트폰을 구매했다. 그렇다면 여기서 선택 약정이 들어가게 되면 요금제 40,000원에서 25% 할인된 30,000원의 요금이 부과되어 기기값을 포함한 납부액은 60,000원이 된다. 이렇게 약정 기간동안 납부를 하면 기기값은 사라지고 선택약정 최대 24개월도 끝나게 된다. 

여기서 기기를 변경하지 않고 1-2년을 더 사용할 계획이라면 추후에 대리점이나 고객센터를 통해 선택약정 12-24개월을 추가로 신청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기가 값은 완납하였고 요금제 40,000원에 25%가 적용되어 30,000원만 납부하면 된다. 이때 주의사항은 추가 약정기간 12-24개월을 선택하고 중간에 다른 통신사로 가입하는 경우에는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기를 바꿀 생각이 없는 분만 추후에 추가로 가입하는 것이 맞다. 

 

공시 지원금이란 무엇인가?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기기의 가격을 할인해 주는 것을 말한다. 대신에 정해진 요금제 안에서 일정기간 동안을 사용하는 조건이 붙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가격이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는 경우에 지원금은 더 많이 지원되게 된다. 요금제를 높은 것을 사용하는 분들에게 유리하며 약정이 들어간 요금제를 사용하는 조건이기 때문에 약정 기간 안에 기기를 교체하는 경우에는 위약금이 발생하게 된다. 

 

공시 지원금은 개통한 뒤 1년 6개월 이전에 통신사 변경이나 기기변경의 경우에 위약금이 청구될 수 있으며 가입 시작 6개월 간은 조금은 부담스러운 요금제를 사용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낮은 요금제로 임의 변경하였을 경우에는 지원금의 일부 금액이 위약금으로 익월 청구될 수 있으니 요금제 변경을 하려면 개통 후 183일 이후에나 낮춰야 한다. 

 

스마트폰 구매 시 선택사항 정리

  • 가입할 수 있는 요금제와 부가서비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요금제만을 선택하시게 되고 부가서비스의 경우에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혹여나 기기의 할인 및 부가적인 혜택으로 인하여 부가서비스 가입을 권유하는 경우에는 총 할인되는 비용과 추가되는 비용을 잘 비교해 보시고 선택하시는 것이 좋다. 
  • 약정기간의 경우에는 보통은 24개월로 선택을 한다. 최근에는 공시 지원금보다 선택 약정의 할인이 훨씬 큰 경우가 많기 때문에 24개월을 선택하면서 선택약정 최대인 24개월로 선택하여 할인을 받는다. 혹여 기기의 약정을 30개월로 하는 경우에는 24개월 이후 선택 약정을 12개월 추가로 가입해 볼 것을 권유한다. 단, 기기의 변경을 빠른 시일에 할 것 같은 분의 경우에는 선택약정을 추가로 가입하지 않고 6개월 더 사용할 것을 권한다.
  • 신규가입, 번호이동, 기기변경 등의 가입유형을 선택해야 한다. 핸드폰 번호를 바꾸려는 분이 아니고서는 보통은 번호이동이나 기기변경을 많이 하게 된다. 통신사를 옮기는 경우에는 번호이동을 통해 조금 더 혜택을 받을 수 있고 공기계나 자급제 기기를 구매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기기변경을 통해서 가입이 가능하다. 

 

약정기간과 위약금

 

스마트폰 관련하여 약정 정보나 요금 정보에 관한 것은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 앱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각 앱에 있는 마이페이지에 들어가게 되면 약정기간 및 위약금 조회를 할 수 있다. 앱 사용이 불편하신 분은 스마트폰으로 114에 전화를 걸어서 확인이 가능하다. 기기의 사용이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약정기간을 다 채우고 변경하는 것이 좋다. 물론 개인이 하는 대리점에서 위약금을 내주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많이 남지 않은 분이라면 대리점과의 조율이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