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현물ETF 소식과 그에 대한 대처방안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트코인 현물ETF 소식과 그에 대한 대처방안

by $$:)$$:)$$:)$ 2024. 1. 14.

2024년 1월 11일에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었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시는 분들도 소식은 접하셨을 겁니다. 비트코인 ETF 승인이 왜 중요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흘러가는지 초보자의 시선에서 쉽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의 소식과 우리들의 대처방안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과 대처방안

 

1.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주식을 하시는 분이라면 ETF에 대해 아실테고 그렇지 않으신 분들은 그 용어조차 낯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ETF는 쉽게 설명드리면 세트메뉴를 비유하곤 하는데 관련된 상품들을 모아서 만든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상품의 대상이 비트코인이고 이번 승인을 통해 세트메뉴가 정식적으로 시작된다는 의미입니다. 

 

승인이 중요한 이유는 기존의 비트코인이 만들어지게 된 이유부터 알아야 합니다. 많이들 아시겠지만 비트코인은 달러와 같은 국가에서 발행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 나라의 중앙은행과 연관성이 없어 독자적인 화폐가치를 창출합니다. 달러 및 원화를 예로 들면 중앙은행에서 언제든 만들 수 있으며 그로인해 화폐의 가치는 시간이 지날 수록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물가가 오른다는 표현을 하는 것은 사실 화폐의 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에 더 많은 화폐를 가지고 교환을 하는 것입니다. 10년 전 화폐의 가치와 현재의 화폐 가치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화폐는 만들어졌고 화폐의 가치를 희석하였기 때문이고 이러한 것을 탈피하고자 만들어진 것이 암호화폐입니다. 암호화폐는 만들어내는 기관 및 국가가 없으며 제한적인 수량을 통해 시간이 지날 수록 희소성을 가지고 있어 가치가 오히려 상승하고 있는 디지털 자산입니다. 

 

이는 비트코인의 년도별 차트를 봐도 알 수 있으며 이번 비트코인 ETF 소식은 단기적인 이슈가 아니라 장기적인 부분에서 비트코인에 많은 이점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개인 거래의 위주에서 이제는 기업 및 국가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었으며 이로인해 수많은 자금이 유입되어 비트코인 시장의 유동성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시장에서 상품을 거래하는 행위를 개인끼리만 하였던 것을 기업 및 국가에서까지 참여하게 되면 당연히 사고자 하는 사람과 팔고자 하는 사람의 횟수가 증가하고 그에따라 오고가는 자금이 증가하기 때문에 추후에는 가격적인 부분에서 이점이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2. 우리들의 대처방안

개인적으로 미국주식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장기적으로 꾸준한 투자는 무조건적인 수익을 가져다 준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이라고 하면 좋은 기업(꾸준히 우상향하고 있으며 미래에 더욱 성장하는 기업)을 발견하였다면 꾸준히 구매할 수 있는 주식을 구매하면서 모아간다면 대부분 손해보다는 이익이 발생되게 됩니다. 좋은 기업을 발견하는 것이 곧 능력이고 다른 사람보다 투자를 잘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대부분은 그러한 발견이 힘들기 때문에 우량주식을 구매하고 그것이 오히려 애매한 기업의 주식을 구매하는 것보단 훨씬 올바른 선택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좋은 기업을 발견하는 것은 쉽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비트코인이라는 상품은 단순히 디지털 화폐여서 언젠가 사라질 수 있겠다는 의심을 잔뜩 가지고 있던 상품이였습니다. 그러한 상품이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거래를 할 수 있는 인정된 상품으로 바뀌었다는 것은 우리에게 꽤나 큰 기회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사람의 투자성향은 모두가 다릅니다. 투자의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기에 누가 뭐라하여도 본인이 스스로 공부를 하고 투자를 시작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비트코인의 수익률은 주식 및 기타 상품(채권, 금)과 비교하였을 때 압도적인 수익률을 안겨주었습니다. 기존에도 이미 그래왔고 이제는 더욱 가속화되어 수익을 안겨다 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그렇기에 저의 경우에는 투자할 수 있는 자금을 한번에 투자하지 않고 주기적으로 모아가는 스타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는 이유는 주식을 하다보니 신경을 쓰고 싶지 않은 상황에서도 사람이기에 신경이 쓰이고 변동성이 주식보다 더욱 큰 비트코인은 더욱 심하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매일매일 비트코인 시장은 열리기 때문에 쉬지 않고 체크할 수도 없으며 그건 건강한 투자가 되지 못한다 판단하여 매일매일 소량으로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여건이 안되시는 분은 매주 혹은 매달 일정 금액을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아마도 1년 이상 보유하게 되면 은행 이자보다는 훨씬 낫다는 생각을 하실 겁니다. 

 

미국주식 역시 꾸준히 모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대부분 10% 이상의 수익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점점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우리는 죽기 전까지 아마 투자를 하고 살아야 할지도 모릅니다. 물론 자금이 넉넉하여 가지고 있는 돈으로도 충분한 생활이 된다면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60대가 넘어서도 일을 해야 한다면 조금은 암울한 생각이 들기에 미리미리 미래를 대비하고 투자에 익숙하고 있습니다. 

 

다음주에는 조금 더 깊게 비트코인의 ETF 정보를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말 잘 보내시고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