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은 에스프레소 머신 선택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괜찮은 에스프레소 머신 선택하는 방법

by $$:)$$:)$$:)$ 2023. 2. 5.

괜찮은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일단 간단하게는 아는 것이 중요하다.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장단점은 파악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일단 에스프레소 머신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지 그에 대한 장단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괜찮은 에스프레소 머신 선택하는 방법

 

 

1. 수동식 에스프레소머신

: 말 그대로 완전한 수동이다. SNS에서 피스톤 형식으로 위에서 아래로 레버를 눌러 추출하는 기계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레버를 단번에 눌러서 피스톤을 아래로 빠르게 내리며 압력을 만들어 추출되는 방식으로 주사기를 생각하면 간단하게 이해가 된다. 시각적으로 흔하지 않은 디자인으로 괜찮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고 원리 자체가 간단하기에 잔고장 역시 별로 없다. 또한 내리는 속도와 힘에 따라 커피의 맛을 다양하게 추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장점은 단점이 되기도 한다. 단순한 추출방식으로 압력, 물의 온도, 추출 속도 등의 확인이 원활하지 않고 내리는 속도에 의해 맛의 차이가 나서 동일한 맛을 일정하게 내는 것이 꽤 힘들다. 같은 사람이어도 컨디션에 따라 맛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2. 반자동 에스프레소머신

: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머신으로 사용자가 수동으로 탬핑하여 추출하는 방식이다. 보편적이라는 말은 그만큼 다양한 제품들이 있고 부품 수급과 A/S측면에서 용이하다는 설명이 된다. 또한 다양하게 에스프레소의 추출이 가능하여 전문적인 바리스타가 있다면 좋은 에스프레소 추출이 가능하다. 이 또한 단순한 추출방식으로 고장률이 적고 관리하기 용이하다.

 

전문적인 바리스타가 없다면 기계적 결함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머신에 대해 어느 정도의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바리스타의 역량에 따라 커피의 맛 차이가 생길 수 있으며 전문성이 필요로 하는 머신이다.

 

 

 

3. 자동 에스프레소머신

: 사용자가 수동으로 탬핑하여 추출은 하지만 기계 자체에 시스템이 저장되어 있어 추출량을 자동적으로 설정하여 추출된다. 자동 에스프레소 머신을 사용할 생각이라면 그다음 머신이 더 나은 선택이다.

 

 

 

4. 전자동 에스프레소머신

: 커피 분쇄를 담당하는 그라인더까지 내장되어 메뉴를 설정하면 바로 에스프레소가 추출 가능하다. 프로그래밍이 되어 있기에 누구나, 커피를 처음 만드는 사람도 동일한 맛을 추구할 수 있다. 이전에는 에스프레소와 아메리카노만 추출이 가능하였지만 요즘은 카페라테, 카푸치노 등 다양한 메뉴를 만들 수 있다. 또한 그라인더가 기계 안에 내장되어 설치 시에 부피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설치 또한 간단하다.

 

기능이 많으면 기계는 잔고장이 생기게 된다. 또한 그라인더가 안에 내장되어 있어 연속적인 추출시에 열이 발생되게 되고 기계에도 부담을 주지만 원두를 담은 호퍼에도 열이 가해서 원두의 퀄리티가 떨어지는 현상이 생긴다. 가격적으로도 다른 기계에 비해 비싼 편이며 호퍼가 내장되어 있어 다양한 원두 사용이 힘들다.

 

 

 

모든 커피머신은 장단점이 확실하게 있다. 본인이 창업하고자 하는 지역, 규모, 사람에 따라 적합한 커피머신을 찾아야 할 것이다. 또한 커피가 메인인 곳은 전문적인 커피머신을 사용하는 편이 좋지만, 커피 외에도 다른 메뉴가 많은 곳이라면 커피의 맛 부분에 덜 신경 쓰는 머신이 좋을 것이다. 무인카페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 요즘은 어떤 머신이 좋다 나쁘다를 판단하기는 힘들다. 커피머신만큼 중요한 것이 그 판매처의 A/S도 면밀하게 비교하여 구매하길 바란다.

 

댓글